본문 바로가기
경제

끝이 보이는 석유...

by 월가입성 2023. 11. 5.
반응형
석유시대의 끝?

 

석유 시대가 끝났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석유는 여전히 세계 에너지 수요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상당 기간 동안 주요 에너지원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석유의 중요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석유와 달리 탄소 배출이 없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석유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에너지 효율 향상: 에너지 효율이 향상되면서 석유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다. 자동차, 가전제품 등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의 에너지 효율이 향상되면서 석유 사용량이 줄어들고 있다.
  • 석유 가격 변동성: 석유 가격은 정치적 요인, 공급과잉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이러한 변동성은 에너지 수요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석유의 중요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석유 시대가 끝났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석유의 중요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석유는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원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023년 11월 5일 현재, 석유 시대는 끝나지 않았지만, 종말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석유 고갈 예측?

 

석유 고갈의 예상 년도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르다. 석유 매장량, 석유 소비량, 기술 발전 등을 고려하여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장량을 기준으로 한 예측

 

석유 매장량을 기준으로 석유 고갈의 예상 년도를 예측하면, 20년에서 200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2023년 현재 전 세계의 확인 매장량은 약 1.37조 배럴로, 현재의 소비량을 기준으로 약 50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비전통 석유인 셰일오일, 오일샌드 등의 매장량을 포함하면, 20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량을 기준으로 한 예측

 

석유 소비량을 기준으로 석유 고갈의 예상 년도를 예측하면, 20년에서 50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에너지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석유 소비량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석유 매장량이 한계에 도달하는 시점은 더 빨라질 수 있다.

 

기술 발전을 고려한 예측

 

기술 발전을 고려하면, 석유 고갈의 예상 년도는 더 늦어질 수도 있다. 석유를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비전통 석유를 더 쉽게 채굴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석유의 사용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따라서 석유 고갈의 예상 년도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20년에서 200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석유 매장량, 석유 소비량, 기술 발전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2023년 현재, 석유 고갈은 아직 멀지 않은 미래의 문제이지만,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과 보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